[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 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10:36

본문




Download : [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hwp




그는 행동주의적 입장에 기반을 둔 절충적 학습theory(이론)을 제시한 사람으로 많이 알려져 왔다.

(2) 태세(set)

사람들은 자신이 보고자 하는 것을 보고 듣고자 하는 것을 듣는 등의 선택적 지각을 한다. 동기유발은 학습을 위해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급관리의 보조적 수단으로서도 유용하다. 따라선 정보가 전혀 낯선 것이 아닌 다소 친숙한 것일수록 쉽게 접근되고 파악된다된다.
(2) 포착 : 주의집중을 하게 한다.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theory(이론)
CONTENT

[절충적 입장의 학습theory(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theory(이론)

I. 학습단계
1. 포착 : 학생들의 주의집중
2. 태세
3. 메시지의 구조화
4. 획득 및 파지 : 기억
5. 회상과 인출
6. 일반화 및 전이
7. 수행
8. 피드백 및 강화

II. 학습의 조건과 수업원리
1. 학습의 조건
1) 지적 기능
2) 언어 정보
3) 인지 전술
4) 운동기능
5) 태도
2. 학습조건과 수업
1) 지적기능
(1) 변별학습
(2) 개념(槪念)학습
(3) 규칙학습과 수업
3. 언어정보와 수업
4. 인지전술
5. 태도와 수업
6. 운동기능과 수업

서지사항
[절충적 입장의 학습theory(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theory(이론)

가네(Rovert M. Gagne)는 인간의 학습과정은 컴퓨터와 거의 같은 정보처리적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견해에 입각해 그의 theory(이론)을 전개...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theory(이론)
CONTENT

[절충적 입장의 학습theory(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theory(이론)

I. 학습단계
1. 포착 : 학생들의 주의집중
2. 태세
3. 메시지의 구조화
4. 획득 및 파지 : 기억
5. 회상과 인출
6. 일반화 및 전이
7. 수행
8. 피드백 및 강화

II. 학습의 조건과 수업원리
1. 학습의 조건
1) 지적 기능
2) 언어 정보
3) 인지 전술
4) 운동기능
5) 태도
2. 학습조건과 수업
1) 지적기능
(1) 변별학습
(2) 개념(槪念)학습
(3) 규칙학습과 수업
3. 언어정보와 수업
4. 인지전술
5. 태도와 수업
6. 운동기능과 수업

서지사항
[절충적 입장의 학습theory(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theory(이론)

가네(Rovert M. Gagne)는 인간의 학습과정은 컴퓨터와 거의 같은 정보처리적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견해에 입각해 그의 theory(이론)을 전개하고 있다아 가네의 학습theory(이론)이 처음부터 정보처리적 모형으로 introduce된 것은 아니었다.
(6) 일반화: 정보가 새로운 장면에 적용된다된다.
(4) 파지 : 정보가 기억에 저장된다된다.
(7) 수행: 학습자는 학습이 일어났음…(省略) 을 확인할 수 있는 어떤 방식으로 활동한다. 결정적 단서란 학습자의 눈에 띄는, 의미 있어 보이는, 또는 신기해 보이는 단서이다.
(3) 획득 : 정보가 저장을 위해 부호화된다된다.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동기유발은 학습계열의 첫 단계가 된다된다.

(3) 메시지의 구조화

주의집중은 결정적 단서, 주의를 요하는 단서가 들어있는 메시지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일이다. 그가 교수에서 강조하는 수업원리가 접근, 반복, 강화와 같은 행동주의에 기초를 둔 개념(槪念)이므로 그는 행동주의에 기반을 둔 학습theory(이론)가로 볼 수 있다아

I. 학습단계
그림. 학습행위의 단계 및 이와 관련된 과정

가네는 정보가 학습된 지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8단계가 있다고 하는 정보처리적 학습계열을 introduce하고 있다아
(1) 동기유발 : 기대를 갖게 자극을 주고 학생들은 이에 따라 동기유발된다된다. 화살표, 밑줄 긋기, 도식의 사용, 단어 강조, 음성의 높낮이 조정 등의 방법을 쓸

[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절충적%20입장의%20학습이론]%20가네의%20정보처리적%20학습이론_hwp_01_.gif [절충적%20입장의%20학습이론]%20가네의%20정보처리적%20학습이론_hwp_02_.gif [절충적%20입장의%20학습이론]%20가네의%20정보처리적%20학습이론_hwp_03_.gif [절충적%20입장의%20학습이론]%20가네의%20정보처리적%20학습이론_hwp_04_.gif [절충적%20입장의%20학습이론]%20가네의%20정보처리적%20학습이론_hwp_05_.gif [절충적%20입장의%20학습이론]%20가네의%20정보처리적%20학습이론_hwp_06_.gif

절충적,입장,학습이론,가네,정보처리적,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Download : [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hwp( 82 )






[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 [절충적 입장의 학습이론] 가네의 정보처리적 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절충적 입장 학습이론 가네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다. 그러므로 학습에서 선행조직자를 사용하거나 目標(목표)를 제시하거나 선수요건을 학습(복습)시키거나 하는 일은 학습태세를 갖추는 데 유효하다.; 전이가 일어났다. 교사는 학생들이 결정적 단서에 눈을 돌리게 하도록 메시지를 구조화시켜야 한다.
(5) 회상 및 인출: 정보가 기억되고 사용된다된다.
(8) 피드백 및 강화: 동기유발 단계의 기대가 확인 된다;학습자는 目標(목표)에 도달했다. 동기 유발이 되고 학급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 문제아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이러한 학습피딘(가네는 사태 - events라는 말을 쓴다)은 앞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계열적으로 진행된다된다. 동기 유발은 학습의 필수 전제조건인 것이다.
가네는 위의 단계 중 포착과 획득을 학습의 단계로 보고, 회상 및 인출과 일반화 단계(학습된 것을 기억하는)를 기억의 단계로 보고 있다아 각기의 사항을 간략히 설명(說明)하면 다음과 같다(Yelon & Weinstein, 1977).

그림. 가네의 학습사태 계열

(1) 포착 : 학생들의 주의집중

주의집중은 학습자의 태세(set), 또는 정신적인 각성, 보거나 듣기를 원하는 것, 그리고 대상 자체 및 대상이 갖는 단서의 유의미성에 의해 영향 받는다.

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feo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feo.or.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