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학 - 지진에 관련되어 > gfeo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gfeo7

지질학 - 지진에 관련되어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지질학 - 지진에 대해서.docx





순서

그러나 모든 지진들이 단층운동으로 일어난다고 설명하는 것에는 불충분한 면이 많다. 판을 움직이는 힘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침강지역에서 판이 암석권 밑의 상부맨틀에 비해 차고 무겁기 때문에 이를 뚫고 들어가려는 힘, 상부 맨틀 밑에서 판이 상승하여 분리되거나 좌우로 넓어지려는 힘, 지구내부의 열대류에 의해 상부맨틀이 판의 밑부분을 끌고 이동하는 힘 등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것들이 어느 정도의 비율로 작용하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 즉 지진은 지구내부 어딘가에서 급격한 지각변동이 생겨 그 충격으로 생긴 파동, 즉 지진파가 지표면까지 전해져 지반을 진동시키는 것이다. 즉 지진은 지구내부 어딘가에서 급격한 지각변동이 생겨 그 충격으로 생긴 파동, 즉 지진파가 지표면까지 전해져 지반을 진동시키는 것이다. 지진발생시, 파쇄전 암석의 양쪽은 변형이 없는 위치로 급속히 튕겨가고 이 운동은 파쇄부에서 멀어질수록 감소한다. 지진발생의 요인에 대한 학설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표적 학설은 다음과 같다. 이것은 지면에 기존의 단층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이 단층에 가해지고 있는 힘(탄성력)에 어느 부분이 견딜 수 없게 되는 순간 급격한 파괴를 일으켜 지진이 발생한다는 것으로 이 이론(理論)의 the gist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따
- 지진에 대해서-1230_01_.jpg - 지진에 대해서-1230_02_.jpg - 지진에 대해서-1230_03_.jpg - 지진에 대해서-1230_04_.jpg - 지진에 대해서-1230_05_.jpg
지질학,지진
1) 탄성발발설

다. 무엇보다 지진이 단층운동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면 단층을 움직이는 힘은 어디로부터 origin하는가가 다음의 문제로 되는데 이것을 설명하는 학설이 판구조론이다. (단 이 속도는 P파의 속도보다는 느리다). 파쇄와 이에 수반하는 진동이 맨 처음 시작되는 지각내의 한 점을 진원(Focus 또는 Hhypocenter)이라 부른다.






지진이란.




- 이 이론(理論)은 1906년 캘리포니아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H. F. Reid가 산안드레아스 단층을 조사하여 샌프란시스코 지진의 요인을 규명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이 직접 지진을 일으키기도 하고 다른 형태의 지진 에너지원을 제공하기도 한다.
지진이란. - 지진이란 지구적인 힘에 의하여 땅속의 거대한 암반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암석권(Lithosphere)은 지표에서 100km 정도 두께의 딱딱한 층이며 그 밑에는 암석권에 비해 덜 딱딱하고 온도도 높아 쉽게 변형될 수 있는 층이 존재하는데(상부맨틀) 지진이 일어날 수 있는 깊이의 한계는 여기까지로 지표로부터 약 700km의 깊이이다. 일반적으로 지진은 넓은 지역에서 거의 동시에 느껴진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지질학 - 지진에 대해서.docx( 45 )



설명




지질학 - 지진에 관련되어
지진의 발생요인
- 지진이란 지구적인 힘에 의하여 땅속의 거대한 암반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진은 넓은 지역에서 거의 동시에 느껴진다. 지진에 의한 진동은 처음엔 파쇄면의 작은 면적에서 시작되며 이 면적은 곧 빠른 속도로 팽창해 나간다. 지진발생시 방출된 에너지는 파쇄되기 직전 변형된 암석의 탄성에너지이다.

지진은 장기간에 걸쳐 지각의 일부에 변형이 축적되어 암석의 강도(Strength) 한계를 넘게 될 때 이 지각이 파쇄되며 발생한다.


- 지진의 직접적인 요인은 암석권에 있는 판(Plate)의 움직임이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feo.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feo.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