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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교육과 교육고전의 이해] 루소 에밀의 줄거리와 감상평(교육고전의이해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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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에밀』 / 장 자크 루소 지음, 박호성 옮김, 책세상 2005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서 론

※ ≪ 참 고 문 헌 ≫
[교육과 교육고전의 이해] 루소 에밀의 줄거리와 감상평(교육고전의이해 공통)



Ⅱ 루소 에밀의 줄거리
4.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 이기영, 정지숙, 학술논문, 2006
-목차-
Ⅲ 루소 에밀에서의 중심사상 정리(arrangement)


Ⅳ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
설명
2. 『루소의 교육론 (에밀)』 / 안인희, 양서원, 2002

다. 그가 처해 있던 당시 상황의 모든 국면에 대한 루소의 절망은 어설픈 improvement(개선)보다는 현실 기반을 완전히 거부한 채 새로운 가상적인 사회를 설계해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유도했다.


에밀에서 루소가 택하고 있는 방식은 가정교사에 의한 사적인 교육을 통하여 공동체적인 자아를 육성하는 방식이다.
루소는 에밀을 저술하면서 그의 다른 저서에서와 마찬가지로 현실이 아닌 공상임을 전제한다. 그 실천의 예를 제시하기 위하여 에밀이라는 가공의 학생을 설정하고 그 어린이에게 애정과 책임감 및 친숙함으로 대하여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젊은 한 사람의 교사를 배정한다.

3.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 안인희. 정희숙 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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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에밀의 줄거리를 상세하게 작성하였고, 감상평에 대한 개인의견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한 결투사건으로 제네바를 떠나자, 어린 루소는 제네바 교외에 있는 랑베르시에 목사 댁에서 라틴어수업과 종교수업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루소는 어휘는 부족하지만 관념은 정확한 농촌의 언어교육을 상기시키면서 밀집된 생활로 인간을 파멸시키는 도시를 떠나서 신선한 전원에서의 교육을 권유한다. 특히 에밀의 줄거리를 상세하게 작성하였고, 감상평에 대한 개인의견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리하여 루소는 기성교육과 상반되는 교육원칙을 제시하기에 이른다.루소, 에밀, 교육고전의이해, 루소의 에밀, 독후감, 감상문


(중략)


루소의 에밀을 읽은후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Ⅵ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참고)




루소는 1712년 프로테스탄티즘의 기풍이 강하고 교회의 발언권이 높았던 스위스의 제네바 공화국에서 태어났다. 자연의 질서에 따른 평등한 교육을 제공코자 하는 것이다. 특히 플루타르크의 ‘전기’는 그에게 일찍이 자유와 고고한 인품을 지향하는 공화주의적인 면모를 제공해주었다고 한다. 그런데 모친의 방탕과 의무기피는 타락과 경멸, 무관심, 연대단절, 안식처 상실 등과 같은 작금의 현실을 초래하고 있다아 유아기에 중요한 것은 자연적 욕구 및 경향에 충실할 수 있는 감각교육으로서 경험의 반복 및 습관화가 주된 방식이 된다된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잃은 그는 일생을 두고 모성을 갈망했지만 유년시절 아버지와 함께 한 폭넓은 독서를 통하여 사유와 감성의 기반을 다졌다.
루소의 에밀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서론에서는 루소의 생애와 에밀을 주제로 택하게 된 이유를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에밀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줄거리를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에밀에 대한 개인 소감과 평가의견을 작성하였습니다. 서론에서는 루소의 생애와 에밀을 주제로 택하게 된 이유를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에밀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줄거리를 작성하였고, 結論에서는 에밀에 대한 개인 소감과 평가의견을 작성하였습니다. 동시에 그것은 당대의 풍습과 도덕, 文化(culture) ,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정치 및 사회체제에 대한 총체적인 비판작업이었다. ※ ≪ 참 고 문 헌 ≫ 1. 『에밀』 / 장 자크 루소 지음, 박호성 옮김, 책세상 2005 2. 『루소의 교육론 (에밀)』 / 안인희, 양서원, 2002 3.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 안인희. 정희숙 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4.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 이기영, 정지숙, 학술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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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일부-

Ⅴ 결 론(에밀에 대한 개인견해 과 평가)
루소는 당대의 교육이 지배와 예속의 편견의 관념으로 유아기조차 왜곡시킴을 지적하면서 이를 여자들의 책임으로 돌린다.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은 단 한가지, 곧 인간의 의무에 대한 학문이다. 기억과 상상의 활동은 필요치 않으며 특히 인위적 조작이 명령에 대한 욕망 및 지배욕과 이기심의 습관화를 유도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자연의 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는 우선 모친의 손수 양육을 필요로 한다. 그는 기존 사회의 부패와 왜곡상을 단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교육에 관련되어도 마찬가지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한 예가 정확한 관념도 갖지 못한 아이를 원숭이처럼 흉내나 내게 만드는 언어교육이다. 대상 학생은 보통의 인간으로서 뇌의 조직이 가장 완전할 수 있는 온대 지방에서 출생했으며, 편견으로 말미암은 폐해를 가장 많이 지닐 수 있는 부자 혹은 신분이 높은 집안의 자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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